매칭 애플 리케이션 "만남"의 역사 ー ー "Dine"카미 죠 景介 씨에게 듣는다
인터넷의 보급과 거의 동시에 시작된 매칭 서비스
- 매칭 응용 프로그램의 역사에 대해 들려주세요.
카미 죠 景介 (이하, 카미 죠) : 매칭 앱은 미국 발상에서 1995 년 - 사실 인터넷의 보급과 거의 동시에 시작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성장한 사이트가 현재도 세계 25 개국에서 전개하고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있다 "Match.com"(매치 닷컴)입니다.
한편, 일본에서는 휴대 전화 IP 연결 서비스 'i 모드'(1999 년 서비스 시작) 시대부터 시작 "스타 비치 '(STAR-BEACH)와'익사이트 프렌즈 '등의 서비스가 태어 났지만,"만남 계 "라는 부정적인 의미를 포함 말에 정리하고 버리고 시장이 크게 성장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사쿠라를 사용하여 사기를 치는 업체가 횡행하고, 일부 매춘의 온상이되거나하는 문제가 있고, 그런 부정적인 이미지를 20 년간 끌 수있게되었습니다.
- 미국에서는 "데이트"와 같은 문제는 생기지 않았다 있을까요?
카미 죠 : 미국에서도 악성 사이트가 다수 등장했지만, IAC (InterActiveCorp)는 인터넷 미디어 기업이 "Match.com"과 "OkCupid"(오케이 큐피드) 등의 주요 매칭 서비스를 인수하고 건전하게 규모를 확대하여 산업 자체가 성장했다는 배경이있었습니다.
다만 현재와 같은 폭발적인 확산을 낳으려면 다음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1995 년부터 2010 년 정도까지는 PC 세상에서 전체 유료였던 사이트가 조금 무료로 사용할 수있게되거나, 혹은 종교 나 신념, LGBT 등 세분화 된 서비스가 등장하고는 변화가 있었지만, 기본 모델은 '검색 유형'에서 변하지 않았다. 이것이 산업으로 '제 1 세대'로 불리는 곳입니다.
스마트 폰의 등장으로 시대는 "2 세대"에
- 거기에서 스마트 폰의 등장이라는 돌파구가 있던 것 같네요.
카미 죠 : 스마트 폰이 등장하고 시대가 급속하게 변화 한 것을 상징하는 것이 "Tinder"(팅다 / 2012 년 서비스 시작)라는 어플입니다. 지금까지 메인이었다 검색 기능을 제거 슬쩍만으로 원하는 상대를 찾아 간편하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고 부분이 멋지다라고하는 것으로, 로스 앤젤레스의 학생에서 소문이 소문을 불러 전세계에 펼쳐져 못했다는 것이 최근까지의 경위로이 흐름에있는 것이 '제 2 세대'입니다.
단지 시대의 흐름은 가속화되고 있으며, 미국의 조사 회사가 발표 한 'Tinder "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련활이나 혼활에 사용하는 사용자는 10 % 미만 하고, 약 35 %의 사용자는 "엔터테인먼트"이 목적이라고 응답하고 있습니다. 즉, 다양한 목적이 아니라, 단지 이성의 사진을 보는 것이 즐겁다 고. 또한, 3 위는 '에고부스토 "이 오르고 있으며, 즉 경기 수에 따라"자신은 신난다 "라는 승인 욕구를 충족하는 것입니다. 일치하는 본래의 기능에서 하나의 과거가 있다는 것이 'Tinder "의 현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나게 동기가 낮은 사용자가 다수를 차지하는 가운데, 진심으로 만나기를 원하는되면, 상당히 커뮤니케이션에 능해야 어렵다. 그리고 소위 "날라리"인 사람은 의사 소통 능력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Tinder"수천만 MAU (매월 활성 사용자)라는 규모를 자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 결국 여성은 그러한 사용자에 모여 간다는 이른바 '후크 업 앱'라는 이미지도 확산 버리고 있어요.
- 진심으로 파트너를 찾아 싶다는 사람들이 만나기가 어려워 버리고있는 상황도 있다고.
카미 죠 : 진심으로 사랑하고 싶어서 매칭 서비스를 이용하고있는 사람들은 커뮤니케이션이 그다지 높지 않다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미국 사람들도 거기에 좌절감을 느끼고 있으며, 본래의 목적 인 만남을 제공하는 것은 전세계적인 과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제 1 세대의 검색 유형 일치 응용 프로그램은 만나는 것에 대해 유효한 것입니다 만, 40 대 이상의 사용자가 많은 20 ~ 30 대의 혼활 · 련활의 메인 층이 사용 앱이 사실 없다 라는 상황이 있습니다
일본의 매칭 앱 시장은 어디까지 성장 하나
- 해외와 비교하여 일본의 매칭 응용 산업은 어떻게 추이 해 온 것일까 요.
카미 죠 : 일본의 매칭 앱 앞서 2012 년 2 월에 출시 된 "Omiai"(오미아이) 그 반년 후에 스타트 한 「Pairs」(뻬아즈)입니다. 페이스 북과 연동 한 것으로, "데이트"와 같은 이상한 사용자를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게되었다. 일본은 캐치 업이 빠르기 때문에 미국이 10 년, 20 년에 걸쳐 발전시켜 온 시장을 최근 5 년 정도 움직여 현재는 제 1 세 대형, 2 세대 형이 혼합하여 시장을 늘려 있는 상황입니다.
- 일본의 매칭 앱 시장은 어디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까?
카미 죠 : 사이버 에이전트의 자회사 인 매칭 에이전트 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소위 "데이트"를 제외한 현재의 시장은 대체로 200 억 엔 정도입니다. 미국의 시장 규모가 2000 ~ 3000 억엔으로 알려져 있고, 사이를 취하고 2500 억엔 가정하면 일본의 인구는 미국의 약 3 분의 1이기 때문에, 800 억엔 정도의 포텐셜이있는 것은 와. 또한 일본인은 LTV (고객 평생 가치)가 매우 높고, 인터넷 콘텐츠에 고액을 지불하는 경향이있다. 그래서 일본의 매칭 앱 시장은 현재의 5 배는 성장해 1000 억엔까지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빠르게 캐치 업이 진행되고있는 일본에서 '제 3 세대'인 'Dine "(다인)가 출시되었습니다. 매칭 할 때 데이트하는 레스토랑을 지정한다는 새로운 기능이 화제가되고 있네요.
카미 죠 : 제 2 세대의 매칭 앱이 안고있는 「데이트에 갈 수없는 '이라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태어난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대상은 분명 어느 정도 어른 능력이 높고, 또한 데이트에 이르기까지의 메시지 교환에 복잡성을 안고있는 사람 이군요. 지난해 11 월 1 일부터 iPhone로만 도쿄 한정으로 정식 출시했지만 매달 모든 숫자가 1.5 배 ~ 2 배 가량 증가하고있어 존재감을 보여줄 규모까지 성장할 수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음식점을 예약하고 처음 만나는라는 의미는 미팅 같은 것도 상상되지만, 그룹끼리 일치시키는 기능도있는 것입니까.
카미 죠 : 일단 '친구와 함께'라는 기능은 달고 있습니다 만, 데이 팅 문화가 대중적인 미국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시대에 역행하고있는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애 활동에서 미팅이라고하는 것은 사실 매우 비효율적이고, 예를 들면, "어떻게 장소를 북 돋우는 하나"등 그 자리의 공기를 만들게 노력이 할애되어 버린다. 오해를 두려워하지 말고 말해 버리면, 진심으로 연애를 인터넷에서 찾아 세상이 가면, "친구"는 거추장스러운 존재도 되구요. 물론 친구들과 함께라면 매칭 앱을 사용한 적이없는 사람에게는 장애물이 떨어지지 만, 일본인도 페이스 북을 실명으로 사용하는 것이 당연하게 된 것처럼, 그 장애물도 곧 없어 가는 것입니다.
일본도 서양적인 데이 팅 문화는 뿌리 하나
- "Dine '의 향후를 포함하여 매칭 앱 시장 문화는 어떻게 옮겨가는 것입니까?
카미 죠 : "Dine '같은 앱이 침투하면, 데이트에 갈 확률은 비약적으로 상승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거기에서 또 다른 과제가, 즉 만나는 것은있는대로 오랫동안 사귀는 남자 친구가 생기거나 결혼까지 정말 이어질 것인가하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사실 인터넷이없이 만남의 수 자체가 적었다 옛 것이 혼인 비율이 높았다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람은 만남의 수에 비례하여 평생 파트너를 결정 쉽고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 단계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오프라인으로 만날 수 좀처럼 할 수없는 세상 '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Dine'를 통해이를 해결하려고하고 있습니다 만, 그 다음의 과제에 대해서도 유효한 구조를 자꾸 생각 이상한 생각합니다.
- 우선 미국을 따라 잡을 것이라는 곳에 그물에 매칭이 당연한 것이라는 데이 팅 문화가 일본에 단단히 뿌리에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카미 죠 : 10 년은 절대 들지 않고 5 년 정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IT 업계와 그것에 가까운 사람들에게 매칭 앱은 이미 일반적인 것이되어 있으며, 이것이 "인터넷이 무섭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지역의 분들에게도 인기가 오면, 가속도 적으로 변해 간다고 생각합니다. 하나 중요한 것은 텔레비전 CM의 해금이 이루어진다 여부. 지금은 "데이트"의 시대가 아니라 건전한 서비스가 제공되도록지고 있습니다. "빠빠活」나 「개런티 마시고 '를 표방하는 앱이 성매매로 연결되어 있고, 건강한 매칭 앱 시장이 형성되면 그 뒤에서 콘센트처럼 회색 앱도 나와 버립니다. 사용자에게도 그러한 것을 파악 능력을 가지고달라고하면서 과제를 해결하면서 모두가 일치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만남 파트너를 찾아내는 세상에 나갈 수 있으면이라고 생각합니다.